많은 신입 개발자들은 본인이 몸담고 싶은 기업의 사업을 잘못 정의하고 있습니다. 본인은 실제로 네이버에서 검색 한번하지 않으면서 네이버를 검색 포털 사이트로 정의하고 있는 것과 같이 말입니다. (물건사려고 하는 검색은 제외합니다;;;) 각 서비스의 본질을 파악하는 방법을 공부하기 위해 시작된 코칭입니다.

그로스해킹

그럼 그로스해킹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도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눼?;;;😨)

하.지.만!

이 시리즈를 통해 함께 알아가 보실까용?!

기업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 그 목표입니다. 그럼 그 수익 창출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관한 얘기를 조금 유식한 척, 단어 정의를 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부터 차차 알아가봅시다.

비즈니스 모델

기업이 어떻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서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여 정의해나가는 것 (이 모델은 기업 내에서만이 아닌 상대방(고객,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과 같이 주머니에 돈이 있는 누구나)을 설득시키기 위한 정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관심있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야 하는 이유

기업은 페이지 하나하나마다 그들이 의도한대로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하고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서 우리가 원하는 행위를 하도록 구현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개발자의 몫입니다.

물론 페이지 구현이 끝나고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하겠지만, 기획에서부터 매 페이지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 욕구를 간접적으로 구현해내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웹 && 앱 페이지들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포털로 알고 있는 네이버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 쇼핑몰이라면?!
당연히 개발자인 우리는 네이버라는 서비스가 어떻게 매 페이지마다 고객을 쇼핑하도록 유도하고 있고, 만약 이 의도가 잘 반영되어 있지 않은 페이지가 있다면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구상해보는 것까지가 네이버에 입사하고 싶은 코린이들의 업무겠쥬?

또한 정말 검색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개발자가 있다면 네이버는 지원 회사 목록에서 아마 삭제해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즉, 회사가 주력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그 회사를 판단할 수 있는 눈이 필요합니다.

맛보기 조사

juhlee님은 네이버, jiholee님은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seokim은 삼성증권, 미래에셋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대략적으로 조사해왔습니다.

juhlee님의 네이버 그로스해킹

https://www.notion.so/Growth-Hacking_NAVER-db20ee634fb1498bb99ddf56e3098d4f

jiholee님의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 그로스해킹

https://www.notion.so/13cf9bb675ef4a05a59d3668af8844a1

seokim의 삼성증권과 m,Global 그로스해킹

https://www.notion.so/42-13d5d09d1dbf4f23b81691f535431066

다음 이야기

맛보기는 오늘로 끝났고, juhlee, jiholee, seokim은 하나의 서비스를 선택하여 모든 페이지각각 분석해나가야 하는데… 그들은 과연 어떤 서비스를 선택하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