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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육기획팀 Olivia 입니다.
이번 달에도 혁신교육 동향 및 행사 정보들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지난 소식에서도 말씀드린대로,
‘미래교육’에 대한 고민거리를 안고 있는 교육계분들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좋은 정보와 소식 공유해 주시구요!
항상 저희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42 SEOUL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00. 혁신교육기관 이야기
(1) 42 SEOUL
요즘 다양한 분야에서 핫한 키워드 ‘메타버스‘를 아시나요?
메타버스는 초월(meta)과 현실 세계(universe)를 합친 용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Bus 이름 아님 주의..)
42 SEOUL에서도 COVID-19 장기화 상황에서
캠퍼스 셧다운으로 인한 온라인 학습 결손을 극복하기 위해
‘게더타운'(Gather Town)이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실제 캠퍼스와 똑같이 온라인 캠퍼스를 구축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를 함께 만나 보시죠.
(2) 모두의연구소
연구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연구/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스타트업으로 유명한 ‘모두의연구소’의
인공지능 개발자 양성 교육모델이 서울, 대전, 인천, 울산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모두의연구소만의 특별한 성장 과정과 핵심 역량을 함께 살펴보면서
이들이 스케일업을 통해 교육시장에 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가치들을
아산나눔재단에서 인터뷰했다고 하는데요, 리뷰사례와 함께 살펴 보시죠.
01. 혁신교육 동향
(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미래 인재상과 교육 중점 방향
2022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미래세대를 위해
수학/과학/정보 교육이 전면 확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수학, 과학, 정보 역량을 토대로 디지털 소양을 갖춤으로써
디지털 전환에 획기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과학기술 인재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교육부와 OECD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해
고찰하고 있는 인재상과 교육 방향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요?
(2) 미래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 역량
2021년 6월, 세계적인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McKinsey)에서는
미래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 역량을 정리해서 발표하였는데요,
미래 세대들이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의 25%에 해당하는 역량이
바로 ‘디지털 역량‘이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역량의 핵심 세부 역량 대부분이
정규교육을 통해서만 익힐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3) School in 2030
2030년 이후 교육 패러다임은 어떤 모습일까?
이런 주제를 가지고 미래 교육에 대하여 진지하게 연구한 교육기관이 있습니다.
‘WISE(World Innovation Summit for Education)’ 비영리 재단이 “School in 2030″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는데요,
이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통적인 학교는 더 이상 이론적 지식을 가르치고 이를 수동적으로 배우는 장소가 되지 않을 것이다.
2030년 미래 학교는 학생들은 지침만 받고, 또래 학생들과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하면서
자신들이 필요한 전문가적 미래 역량을 키워가는 ‘사회적 학습 환경(social environment)’이 될 것이다.
혁신은 기술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도 활발히 일어나 전통적인 교실의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 협동학습이 일어나고 미래 직업세계를 준비하는 ‘만남의 장소(meeting rooms)’가 될 것이다.”라고 합니다.
(4) How to educate for an uncertain future
실리콘밸리에서 42 SV를 성공적으로 오픈한 뒤
새로운 학교를 설립한 과메 얌네인(Kwame Yamgnane)이
2019 Edtech Forum에서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교육 방법“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학습 기술과 미래 프로젝트 학교(HIVE)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5) Cohort-based Education
요즘 교육계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키워드 중 하나는 ‘커뮤니티‘인데요,
P2P(Peer-to-Peer) 방식으로 코호트에 기반을 둔 교육의
차별성과 그 흐름을 이야기하고 있는 TIAGO FORTE의 글을 공유합니다.
- The Future of Education is Community: The Rise of Cohort-Based Courses (Eng)
- The Future of Education is Community: The Rise of Cohort-Based Courses (Korean)
(6) 세계미래보고서 2055 : 2055년의 교육 패러다임
MIT의 라파엘 리프 학장은
“언젠가 당신이 원하는 수업만을 모아 자신만의 대학 커리큘럼을 짜는 날이 올 것이다.
대학 등록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스탠퍼드대학 교수에게 컴퓨터 강의를,
와튼스쿨 교수에게 창업을, 브랜다이스대학에서 윤리학을,
에든버러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는 날 말이다.
가르치고 배우고 취직하는 과정을 바꾸게 될것이다.” 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세계미래보고서 2055>에 소개된 내용인데요,
미래 사회의 교육 혁명에 관한 전망을 소개합니다.

02. 9월 교육 행사 소식
(1) 위대한 교육 Great Minds
- 일정 : 2021년 8월 30일부터
- 장소 : EBS 1TV, 2TV
- 내용 : 전 세계 최고의 지성을 한 자리에! 노벨 경제학상에 빛나는 폴 크루그먼, ‘정의란 무엇인가’의 마이클 샌델, 세계적 지휘자 겸 피아니스트 다니엘 바렌보임 등 세계를 이끌고 있는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들어본다.
- 상세보기 :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515284/items/4030426
(2) 2021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
- 일정 : 2021년 9월 13일(월) ~ 9월 14일(화)
- 장소 : 서울 COEX (온라인)
- 내용 : 디지털 전화의 시대, 변화하고 있는 HRD의 다양한 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 상세보기 : https://www.hrd4u.or.kr/hrdconference/main.do
(3) 2021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
- 일정 : 2021년 9월 14일(화) ~ 9월 16일(목)
- 장소 : 온라인
- 내용 : ‘에듀테크, 학습 혁신과 메타버스의 시작’ 을 주제로 정책 홍보, 기업 지원, 온라인 세미나, 산업 컨퍼런스, 투자설명회 등이 진행된다.
- 상세보기 : https://edtechkorea.or.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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