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Seoul 교육과정을 시작하면 학생들은
슬랙채널에서 다소 생소한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Pedagogy” – 교육철학? 교육학?
들어가보면 “과제 관련 질문”들이 잔뜩 올라옵니다.
도대체 Pedagogy 란 뭘 말하는 걸까?
궁금하니 알아보기로 합니다.
01. Pedagogy
Pedagogy 를 직역하면 “교육학”이라는 뜻입니다.
Course, Q&A 라고 채널명을 붙이지 않았던 건,
좀 독특한 Ecole 42만의 교육방식을 알리려던 것으로 보입니다.
“교사가 없고, 교재도 없고, 수업도 없다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어쩌라는 거지?”
모두 이 질문을 던졌을테니까요.
처음에는 “학습방식”에 대한 질문들로 채워졌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과제관련 질문들로 변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직원들은 Pedagogy를 이야기하려 했을까?
그것은 Ecole 42 의 교육철학이 완전히 달랐기 때문입니다.
“Zero Tuition”, “Zero Teacher”, “Zero Classes”
“혁신적”이라고 부르는 이 철학은
사실 완전히 새로운 교육법은 아닙니다.
이렇게 종합적으로 현실화된 건 세계 최초이지만,
세부적인 학습법들은 교육계에도 잘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연구, 적용되고 있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Active Pedagogy, Project-Based Learning 등은
의료계나 교육계에서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니콜라스 사디락” 교수나 “소피비제” 이사장은
우리나라에서 이런 주제를 강의하기도 했었는데요.
음, 그러면 도대체 그게 무엇일까?
그래서 어떻게 공부하라는 걸까?
그게 궁금합니다.
02. Pedagogy vs Andragogy

“안드라고지”. Andragogy (성인교육)
이 말은 최근에 등장했습니다.
1933년에 탄생된 낱말인데 그동안 잘 사용되지 않다가
최근 “평생학습” 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Pedagogy와 분리되어 불리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왠 갑자기 Andragogy?
왜냐하면 Ecole 42의 Pedagogy가
바로 “Andragogy” 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2013년 “Ecole 42″가 탄생되었을 때
통칭하여 Pedagogy 로 불리었을 뿐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 포스팅을 빌어 설명해 봅니다.
※ 원문 : Pedagogy 와 Andragogy의 12가지 큰 차이점 (2019.8.8, “Public Health Notes”)
- 아래의 “학습”이란 Learning 을 말하며, “배움행위”, “습득행위” 정도로 이해합니다.
- 아래의 “학생”이란 Student 가 아니라 Learner 입니다.
즉, “학생”이라는 “지위”가 아니라 “배움행위를 하는 자”로 이해합니다.
02-1.Pedagogy란?
- Pedagogy란, 주로 어린이에 초점을 맞춘 Teaching Approach를 일컫는다.
- 강의스타일, 피드백, 평가, 교육이론 등을 모두 포함하는 말이다.
-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들의 능력과 이해력 등에 초점을 맞춘다.
02-2.다양한 교육철학들
(1) 행동주의 Behaviorism
- 행동주의 교육법은 행동주의 원칙을 따른다.
- 행동주의 교육학에서는, “교육은 교사 중심”이라고 믿는다.
- 교사들의 직접적인 가르침과 교재 내용을 중요시한다.
(2) 구성주의 Constructivism
- “학습”이란, 스스로 경험해보고 고민해봄(reflection)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 아이들을 Learning 활동의 중심에 놓는다.
- 교사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Invisible Pedagogy”라고 한다.
(3)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 위 두개의 특징을 섞어 놓은 것 : 교사는 “Guide” 하고, Learning 은 학생들이 한다.
(4) 해방주의 Liberationist
- 브라질의 교육자, 교육부 책임자였던 Paulo Freire 가 개발했다.
- 문맹인 사람이 45일 만에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교육법이었다.
- 학습에 방해되는 2가지 요소의 제거가 핵심 : 가난과 배고픔
02-3.Andragogy란?

- Andragogy는 “성인 중심”의 교육법이다.
- “성인”은 “아이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한다.
-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성인을 가르칠 수 없다.
02-4.12가지 차이점
구분 | Andragogy(성인교육) | Pedagogy(아동교육) |
어원 | – Andras(man)+ago(guide) | – Paidi(child)+ago(guide) |
의미 | – 성인 대상 교육법 | – 아동 대상 교육법 |
특징 | – self-directed(자기주도적) – cooperative(협력적) – two-way learning process(상호학습) | – one-way learning process(전달학습) – 지식전달방법, 노하우에 중점 |
의존성 | – 교사에 대한 의존성 낮음 | – 교사에 대한 의존성이 매우 높음 |
주도권 | – 학생이 배우는 행위를 스스로 결정함 | – 교사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을 결정 – 이를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가르침 |
성적 | –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 | –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함 |
학습 | – 무엇을 배워야 할지 알고 싶어함 – 학습과정을 상상하고 예측하려 함 | – 학생은 전체 학습과정을 교사에게 의존함 |
경험 | – 자기 경험에 기반하여 상황을 이해함. – 자기 경험을 타인에게 가르쳐 주려고 함. | – 학생들의 경험이 적음. –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활용할 수가 없음 |
학습방향 | –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판단 –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걸 학습하려 함 | –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따르며, – 해당 단원의 주제와 의미를 알려고 노력함 |
입학 | –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나를 업그레이드하려는 자발적 욕구에서 시작됨 | – 전문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됨 |
학습동기 | – 학습동기가 내적요인에서 비롯 : 자존감, 삶의 질, 호기심, 자기계발 욕구 등 | – 학습동기가 외부에서 주어짐 : 성적, 실패(낙오)하지 않으려는 두려움 |
본질 | – “성인학습”은 “동기”중심의 교육학적 접근법 | – 학생들의 복잡성으로 좀 더 “공학적”이 됨 |
02-5.핵심
Andragogy(성인교육) | Pedagogy(아동교육) |
– 성인들을 가르치는 방법 | –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방법 |
– 학생들은 독립적이다. | – 학생들은 의존적이다. |
– 경험이 충분하기 때문에, – 경험을 토론, 문제해결 등에 활용한다. | –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사가 가르쳐야 한다. |
– 학생들은 필요에 따라 문제를 정의하며 학습한다. | – 학생들은 커리큘럼이 이끄는 대로 배운다. |
– 학생들이 스스로 움직이므로, Guide 교사역할 만으로도 교육이 됨 | – 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한다. |
– 교육과정은 “목표지향적”이다. | – 교육과정은 “커리큘럼 지향적”이다. |
03. 결언
좀 복잡하죠? 딱 잘라서 이야기하자면,
Ecole 42 과정은 “사회교육”이자 “성인교육” 과정이랍니다.
“내가 모든 걸 열심히 다 배워버리겠어.”
이런 태도는 매우 훌륭하지만, Ecole 42의 철학과는 맞지 않습니다.
멘토들은 이런 태도를 “학생근성”이라고 말합니다.
오랜 교육과정 속에서 “잘 배우는” 태도를
“목적”이자 “결과”로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 생활에는 “교사”가 없죠.
아무도 내 인생을 지도해 주지 않습니다.
잘 배우는 태도는 매우 중요하지만 목적은 아닙니다.
사회생활에서 배움의 목적은 “무언가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누가 가르쳐주기를 기다려선 안되고,
내가 배우기 위해 움직여야 합니다.
그게 Ecole 42 가 지향하는 교육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히나요?
아직 잘 모르겠다면, 동료들과 이야기해보고,
멘토들과 이야기해보고, 스탭들과 이야기해보세요.
끝.